본문 바로가기

책에서 얻은 정보

정유 산업 분석 - 에스오일(Feat.투자의 가치)

이번 글에서는 정유 산업 분석에 대해서 고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유 산업에서 회사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정제마진과 재고평가손익의 개념이 있습니다.

 

1. 정제마진

정제마진은 정유회사가 원유를 수입해서 LPG, 납사, 휘발유, 경유, 벙커C유 등으로 정제한 후 팔고 남는 이익으로 정유회사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마진이 낮은 벙커C유를 휘발휴, 경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따라 정유업체의 수익성이 달라집니다.

 

정제마진은 세계 최대 석유제품 소비 국가인 미국과 중국의 정제시설 가동률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2. 재고평가손익

유가가 상승할 때에는 재고효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유가가 하락할 때는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정유회사에 가장 우호적인 영업환경은 글로벌 경기의 호황으로 유가가 서서히 오르고 글로벌 정제설비 가동률이 적정 수준을 유지하면서 정제마진이 높은 수준을 보일 때입니다.

 

두 가지 변수가 긍정적으로 바뀌는 시점은 유가가 폭락한 뒤 회복 추세로 접어드는 시점입니다.

유가가 바닥을 형성할 경우 유가 상승을 우려한 수요업체들의 재고 축적 수요 발생으로 초과 수요가 발생합니다.

 

이때 정제마진은 개선되고 유가 상승으로 재고평가이익이 발생합니다.

 

3. S-Oil

2020년부터 국제해상기구의 황산화물 규제가 시행됩니다.

선박용 연료에 대한 황 함량을 기존 3.5%에서 0.5%로 낮추는 것인데, 고유황 연료유에 대한 수요가 크게 감소하고 저유황 연료유 및 경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급 연료인 고유황 연료유는 주로 선박이나 발전용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만약 선박용 사용처가 없어질 경우 고유황 연료유를 더 이상 소비할 곳이 마땅치 않아서 가격이 급락하면서 정유회사의 손실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저유황 연료유와 경유 수요는 증가하면서 마진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S-Oil은 정제설비 증설을 통해 고유황 연료유를 다시 정제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춤으로써 손실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유황 연료유 생산을 제로 수준으로 낮추게 되었습니다.